통합검색 소장자료검색 메일링리스트 통합웹진 나의공간 맨위로
협의회 안내 커뮤니티 정보공유 메일링리스트 알림방

어린이책소개

> 정보공유 > 어린이책소개

  • 연필의고향.jpg : 74.553KB
발간자료게시판 보기페이지
추천자(소속) 신은정(국립세종도서관)
책제목 연필의 고향
저자 김규아
출판년 2019년
출판사 샘터사
주제별 구분 독서(아동)
아동문학수상
책소개

<도서 한 줄 요약>

우리 주변의 흔하고 소소한 것들의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이야기

 

<서평>

간결한 글과 직관적인 그림이 어우러져 이야기를 전달하는 ‘그림책’은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즐거움과 사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웹툰이나 만화에 익숙한 요즘 어린이들은 그림책을 통해 문학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한 자루 쯤은 가지고 있을 연필을 주인공으로 한 따뜻한 그림책 한 권을 소개한다.

4학년 예진이의 교실에는 주인 없는 연필을 보관하는 ‘연필의 고향’이 있다. 새것처럼 멀쩡한 연필의 주인들은 자신이 연필을 잃어버린 줄도 모르거나, 알아도 찾지 않는다. 어느 날부터 교실에서는 샤프심만 사라지는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교사였던 저자는 교실에서 직접 겪은 일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버려진 연필들이 화가 나서 아이들 몰래 샤프심을 훔친다는 기발한 상상이, 주인공의 ‘꿈’을 매개로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재미있게 펼쳐진다. 연필과 우정을 나누며 성장하는 소녀의 모습을 연필과 색연필의 따뜻한 질감으로 그려내어, 바쁜 요즘 아이들에게 기분 좋은 여백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다.

“잃어버리기 쉬운 것 가운데 ‘나’는 있어서는 안 되겠지요? 누구나 그런 마음일 겁니다. 잃어버려도 괜찮다고 생각한 것이 누군가에게는 ‘나’ 자신이며 ‘모든 것’일 수 있습니다.” - 작가의 말 중에서

어린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작은 것들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에 관하여 생각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사각사각 연필로 글을 써 본 추억을 가진 어른들에게도, 이 책은 바쁜 삶 속의 작은 쉼표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연필’로 대표되는 우리 주변의 흔하고 소소한 것들의 가치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작품이다.

 

<토론 주제>
ㅇ 유독 잘 잃어버리는 물건이 있나요? 그 물건의 입장이 되어서 나에게 편지를 써 봅시다.

ㅇ 특별히 아끼거나 좋아하는 물건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른이 되어서 그 물건을 파는 가게를 만든다면 어떻게 만들고 싶은지 이야기 해 봅시다.

ㅇ 최근에 재미있게 읽었던 그림책이 있나요? 어떤 점이 좋았고 인상 깊었는지 친구들에게 소개해 봅시다.  

이전글
푸른파 피망
다음글
아빠 로봇 프로젝트